# random 모듈 임포트
import random
# 0에서 6까지의 범위 안에서 랜덤으로 숫자 생성
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# 120에서 570까지의 범위 안에서 랜덤으로 숫자 생성
block_x_pos = random.randint(120, 570)
블록의 종류를 결정하는 숫자인 block_random_number는 random.randint(0,6)을 이용해서 생성하였습니다. random.randint(시작 숫자, 마지막 숫자) 이렇게 넣어주면 시작 숫자부터 마지막 숫자까지 랜덤으로 수를 생성해서 return해줍니다. block_x_pos의 경우에도 random.randint(120, 570)를 사용했는데, 이것은 화면에서 블록이 생성되는 x좌표의 범위를 결정해줍니다.
▷ 시연 영상
▷ 전체 코드
더보기
# 테트리스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# 초기화 & 기능 사용 시작을 알림
pygame.init()
# 전체 스크린의 가로, 세로 설정
screen_width = 480
screen_height = 640
# FPS
clock = pygame.time.Clock()
# 컬러셋팅
white = (255,255,255)
black = (0,0,0)
organe = (255,204,153)
green = (204,255,229)
blue = (204,229,255)
pink = (255,204,229)
purple = (204,204,255)
# 스크린 생성하기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))
screen.fill(blue)
print(screen)
background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Soyoung/Desktop/tetris/background1.png")
background2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Soyoung/Desktop/tetris/background2.png")
def screen_set():
# 맨 밑에 바닥깔기
for i in range(11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60 + 25*i,570,20,20)
pygame.draw.rect(screen,pink,box,10)
# 왼쪽벽 만들어보쟈
for j in range(18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60,570-25*j,20,20)
pygame.draw.rect(screen,pink,box,10)
# 오른쪽벽 만들어보쟈
for j in range(18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310,570-25*j,20,20)
pygame.draw.rect(screen,pink,box,10)
block = [
# 0번 인덱스 ㅁ 모양
[
[[1,1,0,0],[1,1,0,0],[0,0,0,0],[0,0,0,0]]
],
# 1번 인덱스 ㄴ 모양
[
[[0,0,0,0],[1,0,0,0],[1,1,1,0],[0,0,0,0]],
[[1,1,0,0],[1,0,0,0],[1,0,0,0],[0,0,0,0]],
[[1,1,1,0],[0,0,1,0],[0,0,0,0],[0,0,0,0]],
[[0,0,1,0],[0,0,1,0],[0,1,1,0],[0,0,0,0]]
],
# 2번 인덱스 ㄱ 모양
[
[[0,0,0,0],[0,0,1,0],[1,1,1,0],[0,0,0,0]],
[[0,1,1,0],[0,0,1,0],[0,0,1,0],[0,0,0,0]],
[[1,1,1,0],[1,0,0,0],[0,0,0,0],[0,0,0,0]],
[[1,0,0,0],[1,0,0,0],[1,1,0,0],[0,0,0,0]]
],
# 3번 인덱스 ㅓ 모양
[
[[0,0,0,0],[0,1,0,0],[1,1,1,0],[0,0,0,0]],
[[1,0,0,0],[1,1,0,0],[1,0,0,0],[0,0,0,0]],
[[1,1,1,0],[0,1,0,0],[0,0,0,0],[0,0,0,0]],
[[0,0,1,0],[0,1,1,0],[0,0,1,0],[0,0,0,0]]
],
# 4번 인덱스 z 모양
[
[[0,0,0,0],[1,1,0,0],[0,1,1,0],[0,0,0,0]],
[[0,1,0,0],[1,1,0,0],[1,0,0,0],[0,0,0,0]]
],
# 5번 인덱스 z y축 대칭 모양
[
[[0,0,0,0],[0,1,1,0],[1,1,0,0],[0,0,0,0]],
[[0,1,0,0],[0,1,1,0],[0,0,1,0],[0,0,0,0]]
],
# 6번 인덱스 l 모양
[
[[1,1,1,1],[0,0,0,0],[0,0,0,0],[0,0,0,0]],
[[0,0,1,0],[0,0,1,0],[0,0,1,0],[0,0,1,0]]
]
]
# 게임창 이름 설정
pygame.display.set_caption("Tetris game")
screen_set()
# 폰트 지정
game_font = pygame.font.Font(None, 30)
# 총 시간
total_time = 40
# 총 점수
score_now = 0
# 블록 랜덤넘버 & 위치 초기세팅
block_random_number = 0
block_x_pos = 165
block_y_pos = 90
# 시작시간 정보
# 시작 tick을 받아옴
start_ticks = pygame.time.get_ticks()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running = True
while running:
dt = clock.tick(30)
# 이벤트 처리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running = False
# 타이머 & 스코어
elapsed_time = (pygame.time.get_ticks() - start_ticks)/1000
timer = game_font.render(" Time "+str(int(total_time - elapsed_time)), True, (255,51,102))
score_temp = game_font.render("Score "+str(int(score_now)), True, (255,51,102))
# 배경화면 그리기
screen.blit(background, (0,0))
screen.blit(timer, (344,40))
screen.blit(score_temp, (350,70))
# 벽 그리기
screen_set()
# 블록 위치가 스크린을 넘어가면 다시 랜덤 돌려서 초기셋팅
if block_y_pos > screen_height:
# 블록을 랜덤하게 지정하고 싶으니까 숫자 하나 가져오자
# 블록은 7개 있음 (0번 인덱스부터 6번 인덱스까지)
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y_pos = 60
block_x_pos_number = random.randint(1, 5)
block_x_pos = 85 + 25*block_x_pos_number
# 블록 그리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0][i][j]
box = pygame.Rect(block_x_pos+25*i,block_y_pos+25*j, 20*block_flag, 20*block_flag)
pygame.draw.rect(screen,purple,box,10)
pygame.display.update()
# 블록이 떨어지는 속도 만큼 위치 업데이트
block_speed = 10
block_y_pos += block_speed
if total_time - elapsed_time <= 0:
print("Time out")
running = False
# gama finish 화면
screen.blit(background2, (0,0))
pygame.display.update()
end_message = game_font.render("Game Finished", True, (102,0,153))
screen.blit(end_message, (160,200))
pygame.display.update()
# 게임이 꺼지기 전에 4초정도 대기하기
pygame.time.delay(4000)
pygame.quit()
▷ 참고 자료
'python으로 게임 만들기 > 테트리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테트리스] 설계 방향 변경 (0) | 2024.02.26 |
---|---|
[테트리스] 첫번째 블록이 땅에 닿으면 멈추도록 (0) | 2024.02.26 |
[테트리스] 전체적인 코드 수정 + 타이머 & 점수판 (0) | 2024.02.25 |
[테트리스] 기본 블록 만들어보기 (0) | 2024.02.23 |
[테트리스] 배경화면에 벽 맵 추가하기 (0) | 2024.02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