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테트리스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# 초기화 & 기능 사용 시작을 알림
pygame.init()
# 전체 스크린의 가로, 세로 설정
screen_width = 480
screen_height = 640
# FPS
clock = pygame.time.Clock()
# 컬러셋팅
white = (255, 255, 255)
black = (0, 0, 0)
organe = (255, 204, 153)
green = (204, 255, 229)
blue = (204, 229, 255)
pink = (255, 204, 229)
purple = (204, 204, 255)
# 스크린 생성하기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))
screen.fill(blue)
print(screen)
background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SSAFY/Desktop/tetris/background1.png")
background2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SSAFY/Desktop/tetris/background2.png")
def screen_set():
# 맨 밑에 바닥깔기
for i in range(11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60 + 25 * i, 570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ink, box, 10)
# 왼쪽벽 만들어보쟈
for j in range(18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60, 570 - 25 * j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ink, box, 10)
# 오른쪽벽 만들어보쟈
for j in range(18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310, 570 - 25 * j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ink, box, 10)
block = [
# 0~3번 인덱스 블록 모양 ㅁ 모양,
# 4번 높이, 5번 너비
# 6~9번 height_block 0번 인덱스 높이, 1번 인덱스 높이, 2번 인덱스 높이, 3번 인덱스 높이
[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,
# [[1,1,1,1],[1,1,1,1],[1,1,1,1],[1,1,1,1]]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,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,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
],
# 1번 인덱스 ㄴ 모양 , 높이, 너비
[
[[1, 0, 0, 0], [1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2, 4],
[[1, 1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3, 4, 4],
[[1, 1, 1, 0], [0, 0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3, 2, 4],
[[0, 1, 0, 0], [0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1, 4, 4]
],
# 2번 인덱스 ㄱ 모양, 높이, 너비
[
[[0, 0, 1, 0], [1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2, 4],
[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,
[[1, 1, 1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3, 3, 4],
[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1, 4, 4]
],
# 3번 인덱스 ㅓ 모양, 높이, 너비
[
[[0, 1, 0, 0], [1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2, 4],
[[1, 0, 0, 0], [1, 1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2, 4, 4],
[[1, 1, 1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2, 3, 4],
[[0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
],
# 4번 인덱스 z 모양, 높이, 너비
[
[[1, 1, 0, 0], [0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2, 2, 4],
[[0, 1, 0, 0], [1, 1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2, 4, 4],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1, 1, 0, 0], [0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2, 2, 4],
[[0, 1, 0, 0], [1, 1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2, 4, 4]
],
# 5번 인덱스 z y축 대칭 모양, 높이, 너비
[
[[0, 1, 1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3, 4],
[[1, 0, 0, 0], 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,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0, 1, 1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3, 4],
[[1, 0, 0, 0], 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
],
# 6번 인덱스 l 모양, 높이, 너비
[
[[1, 1, 1, 1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1, 4, 3, 3, 3, 3],
[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4, 1, 0, 4, 4, 4],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1, 1, 1, 1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1, 4, 3, 3, 3, 3],
[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4, 1, 0, 4, 4, 4]
]
]
# 게임창 이름 설정
pygame.display.set_caption("Tetris game")
screen_set()
# 폰트 지정
game_font = pygame.font.Font(None, 30)
# 총 시간
total_time = 4000000
# 총 점수
score_now = 0
# 블록 랜덤넘버 & 위치 초기세팅
# 블록을 랜덤하게 지정하고 싶으니까 숫자 하나 가져오자
# 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x_pos = 4
block_y_pos = 3
block_speed = 10
block_y_bofore_pos = 3
flag_visited = [0]*4
height_block = [0]*4
# 블록 멈추는 거 만들 때, 변수
flag_v2 = 0
# 키보드 눌렀을 때, x축 방향으로 이동
to_x = 0
# 키보드 눌렀을 때, y축 방향으로 이동
to_y = 0
# 블록모양 초기설정
change_shape = 0
# 시작시간 정보
# 시작 tick을 받아옴
start_ticks = pygame.time.get_ticks()
# 전체 맵 설정
# 안쪽 사각형
# arr = [[1]*9 for _ in range(30)]
arr = [[0] * 13 for _ in range(30)]
visited = [[0] * 13 for _ in range(30)]
running = True
while running:
time_ending_condition = 0
dt = clock.tick(60)
# 이벤트 처리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running = False
# 키가 눌러졌는지 확인
if event.type == pygame.KEYDOWN:
# 왼쪽 키가 눌렸다면
if event.key == pygame.K_LEFT: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for k in range(to_y + 1)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k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# 만약 위치가 맨 아래오지 않았을 때만 모양 바꿀 수 있음
if block_y_pos <= 20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:
if block_x_pos + to_x > 0:
to_x -= 1
# 오른쪽 키가 눌렸다면
elif event.key == pygame.K_RIGHT:
# 만약 위치가 맨 아래오지 않았을 때만 모양 바꿀 수 있음
if block_y_pos <= 20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:
#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5]은 각각의 블록의 너비를 말함
temp = 9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5]
if block_x_pos + to_x < temp: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for k in range(to_y + 1)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k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# X위치 업로드
to_x += 1
# 위쪽 키가 눌렸다면
# 키보드 ↑ 키로 모양을 바꿔주는 변수. 0 부터 3까지 숫자 가능
elif event.key == pygame.K_UP:
# 만약 위치가 맨 아래오지 않았을 때만 모양 바꿀 수 있음
if block_y_pos <= 20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:
# 블록 옆에 충분한 자리가 있을 때
temp_change_shape = change_shape + 1
if temp_change_shape > 3:
temp_change_shape = 0
temp3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temp_change_shape][5]
if block_x_pos + to_x >= 0 and block_x_pos + to_x <= 9 - temp3: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# if block_flag > 0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to_y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change_shape += 1
if change_shape > 3:
change_shape = 0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블록 높이 저장
height_block[0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6]
height_block[1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7]
height_block[2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8]
height_block[3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9]
flag_visited = [0]*4
# 밑에 다른 블럭이 있으면 멈추도록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if block_flag == 1 and j == 4 - height_block[j] -1 :
# 만약 다음 y좌표에 1이 있으면 멈춘다
# 여기서는 그냥 0보다 큰 걸로 바꾸었다
if arr[block_x_pos + j][4 - height_block[j] -1 + 1] > 0:
flag_v2 = 1
time_ending_condition += 1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아래쪽 키가 눌렸다면
elif event.key == pygame.K_DOWN:
pass
# 방향키를 떼면 멈춘다
if event.type == pygame.KEYUP:
if event.key == pygame.K_LEFT or event.key == pygame.K_RIGHT:
pass
elif event.key == pygame.K_DOWN:
pass
# 타이머 & 스코어
elapsed_time = (pygame.time.get_ticks() - start_ticks) / 1000
timer = game_font.render(" Time " + str(int(total_time - elapsed_time)), True, (255, 51, 102))
score_temp = game_font.render("Score " + str(int(score_now)), True, (255, 51, 102))
# 배경화면 그리기
screen.blit(background, (0, 0))
screen.blit(timer, (344, 40))
screen.blit(score_temp, (350, 70))
# 벽 그리기
screen_set()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# if block_x_pos+j+to_x >= 0 and block_x_pos+j+to_x <= 13:
if block_flag == 1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to_y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# 새로운 블록 추가해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if block_x_pos + j + to_x >= - 4 and block_x_pos + j + to_x <= 13:
arr[block_y_pos + i + to_y][block_x_pos + j + to_x] += block_flag
# 블록 멈추는 거 만들 때, 변수
flag_v2 = 0
# 블록 그리기2
for i in range(30):
for j in range(13):
# arr_flag = arr[i][j]
arr_flag = arr[i][j]
# print(f"{i} {j} {block_flag}")
# box = pygame.Rect(80+25*i,85+25*j, 20*arr_flag, 20*arr_flag)
if arr_flag >= 1:
box = pygame.Rect(85 + 25 * j, 45 + 25 * i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urple, box, 10)
pygame.display.update()
pygame.time.delay(400)
# 이전 블록 위치정보 저장
block_y_bofore_pos = block_y_pos
# 블록 높이 저장
height_block[0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6]
height_block[1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7]
height_block[2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8]
height_block[3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9]
print(height_block)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밑에 다른 블럭이 있으면 멈추도록
# i는 행을 말한다 y좌표
# j는 열을 말한다 x좌표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# 블록이 존재할 때
if block_flag > 0 and i == 4 - height_block[j] -1 :
# 만약 다음 y좌표에 1이 있으면 멈춘다
# 여기서는 그냥 0보다 큰 걸로 바꾸었다
# print(20000)
for i in range()
temp = 4 - height_block[j]
print(f"i {i}, j {j}, temp {temp}")
#if visited[block_x_pos + to_x + j][4 - height_block[j] -1 + 1 + block_y_pos + to_y] > 0:
#if visited[block_x_pos + to_x + j][4 - height_block[j] -1 + 1 + block_y_pos + to_y] > 0:
# flag_v2 = 1
# time_ending_condition += 1
# print(10000)
# 블록이 떨어지는 속도 만큼 위치 업데이트
temp2 = 4 - int(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)
if block_y_pos + to_y <= (16 + temp2) and flag_v2 == 0:
block_y_pos += 1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이제 바닥에 다 떨어져서 움직이지 않을 때
else:
time_ending_condition += 1
# visited 배열 업데이트
for i in range(30):
for j in range(13):
visited[i][j] += arr[i][j]
# 새로운 블록 만들기
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x_pos = 4
block_y_pos = 3
block_speed = 10
block_y_bofore_pos = 3
flag_visited = [0]*4
# 키보드 눌렀을 때, x축 방향으로 이동
to_x = 0
# 키보드 눌렀을 때, y축 방향으로 이동
to_y = 0
# 블록모양 초기설정
change_shape = 0
if total_time - elapsed_time <= 0:
print("Time out")
running = False
# 맨 위에 줄에 블록이 생기면 멈추기
# arr에서 2번째 행이 맨 위의 줄이다.
sum_upline = 0
for i in range(13):
sum_upline += arr[0][i]
sum_upline += arr[1][i]
sum_upline += arr[2][i]
if sum_upline > 0 and time_ending_condition != 0 and to_y == 0:
print("upline out")
end_message = game_font.render("Game Finished", True, (102, 0, 153))
screen.blit(end_message, (160, 200))
pygame.time.delay(4000)
running = False
time_ending_condition += 1
print(arr)
# gama finish 화면
screen.blit(background2, (0, 0))
pygame.display.update()
end_message = game_font.render("Game Finished", True, (102, 0, 153))
screen.blit(end_message, (160, 200))
pygame.display.update()
# 게임이 꺼지기 전에 4초정도 대기하기
pygame.time.delay(4000)
pygame.quit()
# 테트리스
import pygame
import random
import sys
# 초기화 & 기능 사용 시작을 알림
pygame.init()
# 전체 스크린의 가로, 세로 설정
screen_width = 480
screen_height = 640
# FPS
clock = pygame.time.Clock()
# 컬러셋팅
white = (255, 255, 255)
black = (0, 0, 0)
organe = (255, 204, 153)
green = (204, 255, 229)
blue = (204, 229, 255)
pink = (255, 204, 229)
purple = (204, 204, 255)
# 스크린 생성하기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))
screen.fill(blue)
print(screen)
background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SSAFY/Desktop/tetris/background1.png")
background2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SSAFY/Desktop/tetris/background2.png")
def screen_set():
# 맨 밑에 바닥깔기
for i in range(11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60 + 25 * i, 570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ink, box, 10)
# 왼쪽벽 만들어보쟈
for j in range(18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60, 570 - 25 * j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ink, box, 10)
# 오른쪽벽 만들어보쟈
for j in range(18):
# (100,50) 는 스크린에서의 위치
box = pygame.Rect(310, 570 - 25 * j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ink, box, 10)
block = [
# 0~3번 인덱스 블록 모양 ㅁ 모양,
# 4번 높이, 5번 너비
# 6~9번 height_block 0번 인덱스 높이, 1번 인덱스 높이, 2번 인덱스 높이, 3번 인덱스 높이
[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,
# [[1,1,1,1],[1,1,1,1],[1,1,1,1],[1,1,1,1]]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,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,
[[1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2, 2, 2, 0, 0]
],
# 1번 인덱스 ㄴ 모양 , 높이, 너비
[
[[1, 0, 0, 0], [1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2, 4],
[[1, 1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3, 4, 4],
[[1, 1, 1, 0], [0, 0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3, 2, 4],
[[0, 1, 0, 0], [0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1, 4, 4]
],
# 2번 인덱스 ㄱ 모양, 높이, 너비
[
[[0, 0, 1, 0], [1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2, 4],
[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,
[[1, 1, 1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3, 3, 4],
[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1, 4, 4]
],
# 3번 인덱스 ㅓ 모양, 높이, 너비
[
[[0, 1, 0, 0], [1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2, 4],
[[1, 0, 0, 0], [1, 1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2, 4, 4],
[[1, 1, 1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2, 3, 4],
[[0, 1, 0, 0], 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
],
# 4번 인덱스 z 모양, 높이, 너비
[
[[1, 1, 0, 0], [0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2, 2, 4],
[[0, 1, 0, 0], [1, 1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2, 4, 4],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1, 1, 0, 0], [0, 1, 1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3, 2, 2, 4],
[[0, 1, 0, 0], [1, 1, 0, 0], [1, 0, 0, 0], [0, 0, 0, 0], 3, 2, 1, 2, 4, 4]
],
# 5번 인덱스 z y축 대칭 모양, 높이, 너비
[
[[0, 1, 1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3, 4],
[[1, 0, 0, 0], 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,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0, 1, 1, 0], [1, 1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2, 3, 2, 2, 3, 4],
[[1, 0, 0, 0], [1, 1, 0, 0], [0, 1, 0, 0], [0, 0, 0, 0], 3, 2, 2, 1, 4, 4]
],
# 6번 인덱스 l 모양, 높이, 너비
[
[[1, 1, 1, 1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1, 4, 3, 3, 3, 3],
[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4, 1, 0, 4, 4, 4],
# 모양 바꿀 때, 순환이 되도록 똑같은 코드 더 적어주기
[[1, 1, 1, 1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[0, 0, 0, 0], 1, 4, 3, 3, 3, 3],
[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[1, 0, 0, 0], 4, 1, 0, 4, 4, 4]
]
]
# 게임창 이름 설정
pygame.display.set_caption("Tetris game")
screen_set()
# 폰트 지정
game_font = pygame.font.Font(None, 30)
# 총 시간
total_time = 4000000
# 총 점수
score_now = 0
# 블록 랜덤넘버 & 위치 초기세팅
# 블록을 랜덤하게 지정하고 싶으니까 숫자 하나 가져오자
# 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x_pos = 4
block_y_pos = 3
block_speed = 10
block_y_bofore_pos = 3
flag_visited = [0]*4
height_block = [0]*4
# 블록 멈추는 거 만들 때, 변수
flag_v2 = 0
# 키보드 눌렀을 때, x축 방향으로 이동
to_x = 0
# 키보드 눌렀을 때, y축 방향으로 이동
to_y = 0
# 블록모양 초기설정
change_shape = 0
# 시작시간 정보
# 시작 tick을 받아옴
start_ticks = pygame.time.get_ticks()
# 전체 맵 설정
# 안쪽 사각형
# arr = [[1]*9 for _ in range(30)]
arr = [[0] * 13 for _ in range(30)]
visited = [[0] * 13 for _ in range(30)]
running = True
while running:
time_ending_condition = 0
dt = clock.tick(60)
# 이벤트 처리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running = False
# 키가 눌러졌는지 확인
if event.type == pygame.KEYDOWN:
# 왼쪽 키가 눌렸다면
if event.key == pygame.K_LEFT: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for k in range(to_y + 1)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k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# 만약 위치가 맨 아래오지 않았을 때만 모양 바꿀 수 있음
if block_y_pos <= 20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:
if block_x_pos + to_x > 0:
to_x -= 1
# 오른쪽 키가 눌렸다면
elif event.key == pygame.K_RIGHT:
# 만약 위치가 맨 아래오지 않았을 때만 모양 바꿀 수 있음
if block_y_pos <= 20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:
#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5]은 각각의 블록의 너비를 말함
temp = 9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5]
if block_x_pos + to_x < temp: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for k in range(to_y + 1)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k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# X위치 업로드
to_x += 1
# 위쪽 키가 눌렸다면
# 키보드 ↑ 키로 모양을 바꿔주는 변수. 0 부터 3까지 숫자 가능
elif event.key == pygame.K_UP:
# 만약 위치가 맨 아래오지 않았을 때만 모양 바꿀 수 있음
if block_y_pos <= 20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:
# 블록 옆에 충분한 자리가 있을 때
temp_change_shape = change_shape + 1
if temp_change_shape > 3:
temp_change_shape = 0
temp3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temp_change_shape][5]
if block_x_pos + to_x >= 0 and block_x_pos + to_x <= 9 - temp3: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# if block_flag > 0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to_y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change_shape += 1
if change_shape > 3:
change_shape = 0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블록 높이 저장
height_block[0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6]
height_block[1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7]
height_block[2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8]
height_block[3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9]
flag_visited = [0]*4
# 밑에 다른 블럭이 있으면 멈추도록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if block_flag == 1 and j == 4 - height_block[j] -1 :
# 만약 다음 y좌표에 1이 있으면 멈춘다
# 여기서는 그냥 0보다 큰 걸로 바꾸었다
if arr[block_x_pos + j][4 - height_block[j] -1 + 1] > 0:
flag_v2 = 1
time_ending_condition += 1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아래쪽 키가 눌렸다면
elif event.key == pygame.K_DOWN:
pass
# 방향키를 떼면 멈춘다
if event.type == pygame.KEYUP:
if event.key == pygame.K_LEFT or event.key == pygame.K_RIGHT:
pass
elif event.key == pygame.K_DOWN:
pass
# 타이머 & 스코어
elapsed_time = (pygame.time.get_ticks() - start_ticks) / 1000
timer = game_font.render(" Time " + str(int(total_time - elapsed_time)), True, (255, 51, 102))
score_temp = game_font.render("Score " + str(int(score_now)), True, (255, 51, 102))
# 배경화면 그리기
screen.blit(background, (0, 0))
screen.blit(timer, (344, 40))
screen.blit(score_temp, (350, 70))
# 벽 그리기
screen_set()
# 이전블록이 있던 곳 지워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# if block_x_pos+j+to_x >= 0 and block_x_pos+j+to_x <= 13:
if block_flag == 1:
arr[block_y_bofore_pos + i + to_y][block_x_pos + j + to_x] = 0
# 새로운 블록 추가해주기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if block_x_pos + j + to_x >= - 4 and block_x_pos + j + to_x <= 13:
arr[block_y_pos + i + to_y][block_x_pos + j + to_x] += block_flag
# 블록 멈추는 거 만들 때, 변수
flag_v2 = 0
# 블록 그리기2
for i in range(30):
for j in range(13):
# arr_flag = arr[i][j]
arr_flag = arr[i][j]
# print(f"{i} {j} {block_flag}")
# box = pygame.Rect(80+25*i,85+25*j, 20*arr_flag, 20*arr_flag)
if arr_flag >= 1:
box = pygame.Rect(85 + 25 * j, 45 + 25 * i, 20, 20)
pygame.draw.rect(screen, purple, box, 10)
pygame.display.update()
pygame.time.delay(400)
# 이전 블록 위치정보 저장
block_y_bofore_pos = block_y_pos
# 블록 높이 저장
height_block[0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6]
height_block[1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7]
height_block[2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8]
height_block[3] = 4 -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9]
print(height_block)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밑에 다른 블럭이 있으면 멈추도록
# i는 행을 말한다 y좌표
# j는 열을 말한다 x좌표
for i in range(4):
for j in range(4):
block_flag = 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i][j]
# 블록이 존재할 때
if block_flag > 0 and i == 4 - height_block[j] -1 :
# 만약 다음 y좌표에 1이 있으면 멈춘다
# 여기서는 그냥 0보다 큰 걸로 바꾸었다
# print(20000)
# for i in range()
# temp = 4 - height_block[j]
print(f"i {i}, j {j}, temp {temp}")
#if visited[block_x_pos + to_x + j][4 - height_block[j] -1 + 1 + block_y_pos + to_y] > 0:
#if visited[block_x_pos + to_x + j][4 - height_block[j] -1 + 1 + block_y_pos + to_y] > 0:
# flag_v2 = 1
# time_ending_condition += 1
# print(10000)
for k in range(4):
temp = 4 - height_block[j]
if visited[block_x_pos + to_x + k][4 - height_block[k] -1 + 1 + block_y_pos + to_y] > 0:
flag_v2 = 1
time_ending_condition += 1
# 블록이 떨어지는 속도 만큼 위치 업데이트
temp2 = 4 - int(block[block_random_number][change_shape][4])
if block_y_pos + to_y <= (16 + temp2) and flag_v2 == 0:
block_y_pos += 1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# 이제 바닥에 다 떨어져서 움직이지 않을 때
else:
time_ending_condition += 1
# visited 배열 업데이트
for i in range(30):
for j in range(13):
visited[i][j] += arr[i][j]
# 새로운 블록 만들기
block_random_number = random.randint(0, 6)
block_x_pos = 4
block_y_pos = 3
block_speed = 10
block_y_bofore_pos = 3
flag_visited = [0]*4
# 키보드 눌렀을 때, x축 방향으로 이동
to_x = 0
# 키보드 눌렀을 때, y축 방향으로 이동
to_y = 0
# 블록모양 초기설정
change_shape = 0
if total_time - elapsed_time <= 0:
print("Time out")
running = False
# 맨 위에 줄에 블록이 생기면 멈추기
# arr에서 2번째 행이 맨 위의 줄이다.
sum_upline = 0
for i in range(13):
sum_upline += arr[0][i]
sum_upline += arr[1][i]
sum_upline += arr[2][i]
if sum_upline > 0 and time_ending_condition != 0 and to_y == 0:
print("upline out")
end_message = game_font.render("Game Finished", True, (102, 0, 153))
screen.blit(end_message, (160, 200))
pygame.time.delay(4000)
running = False
time_ending_condition += 1
print(arr)
# gama finish 화면
screen.blit(background2, (0, 0))
pygame.display.update()
end_message = game_font.render("Game Finished", True, (102, 0, 153))
screen.blit(end_message, (160, 200))
pygame.display.update()
# 게임이 꺼지기 전에 4초정도 대기하기
pygame.time.delay(4000)
pygame.quit()
'python으로 게임 만들기 > 테트리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테트리스 ] 맨 위의 줄에 블록이 쌓이면 게임이 종료되도록 (0) | 2024.02.28 |
---|---|
[테트리스] visited 구현중 (0) | 2024.02.27 |
[테트리스] 블록 여러개 생성/ 1개가 땅에 떨어지면, 또 만들어지도록 (0) | 2024.02.27 |
[테트리스] 자잘한 부분까지 수정한 코드 / 원하는 범위 내에서 랜덤으로 블록 생성, 좌우로 잘 움직임, ↑로 블록 모양 바꾸는 것까지 완료 (0) | 2024.02.27 |
[테트리스] 지금까지 한 코드 (0) | 2024.02.27 |